여행 전, 여행일정 및 예산 정리하기

 

 

안녕하세요?

벌써 여행을 다녀온지 3개월 정도가 되었는데요, 가물가물 하네요 ㅎㅎ

여행 출발하기 전 여행일정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정리하는지 제가 했던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 엑셀로 정리하기

엑셀로 정리하게된 이유는, 예산을 정리하기 쉬운 SUM()함수를 사용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드래그만 하면 쉽게 금액의 합을 구할 수 있어요.

또한 유효성검사를 통해서 선택란을 만드실 수 있어요.

 

 

 

저는 달력모양으로 날짜를 구분해서 해당 날짜의 일정과 필요한 금액을 적어보았습니다.

여행 일정이 확실히 정해져 있을 쯤에는 비행기와 호텔은 이미 지불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빨간색으로 표기했어요.

지불하지 않은 금액은 검정색으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 구분 : 이동경로 / 세부일정 / 숙박비 / 교통비 / 식사(1인 하루 3만원)

- 참고사항 : 3人 금액

 

 

 

 

# 여행 전 지출액 정리하기

위와 같이 정리하시면 일정은 보기 편할지라도 현지금액이 얼마인지, 유로인지 현지금액인지.. 헷갈리더라고요,

따라서 아래와 같이 정리할 필요도 있어요.

 

이렇게 결제여부에 따라 구분해 놓으시면, 결제를 했나? 안했나? 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이지요 ㅎㅎ.

현장에서 얼마 결제를 해야한다는 것도 바로바로 볼 수 있어서 좀 더 편합니다.

(한인민박같은데 묵으시면 보증금 언제 냈냐고 물어보실 때도 있으니 확실히 하고 갑시다)

 

 

위 사진은 여행이 끝나고 정리를 한번 쭉 한거라서, 정확한 사용금액이 적혀있습니다.

원화와 유로가 같이 적혀있는 것은 신용카드(유로) 결제 후 계좌에서 빠져나간 원화를 함께 보여주고요,

유로만 적혀있는것은 현장에서 직접 유로(현금)로 결제하여 원화를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맨 밑의 원화 총금액과 유로 총금액을 더하시면 안됩니다. ^^

 

최종으로 정산할 때 헷갈리지 않도록 결제방법도 구분해 두었습니다.

부모님과 함께한 여행이라 아빠찬스가 있네요 ㅋㅋ

 

 

 

# 최종 비용

여행을 다녀와서 위의 표를 아래와 같이 최종 비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헝가리, 크로아티아, 이탈리아를 방문하신다면 예산짜는데 되움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저는 여행을 다니면 음식에는 거의 돈을 쓰지 않고 최대한 아껴쓰고 많이 걷고 많이 보는 여행을 좋아하는데요,

엄마, 동생과 함께한 여행이라 교통도 편리하게, 식사도 다 챙겨먹고 하다보니 금액이 많이 오버가 되었네요. ^^

 

다음에는 실제로 하루에 어떻게 비용을 지출했는지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좀 흐지부지 되었지만 크로아티아까지는 매일매일 사용한 금액을 적었거든요. ㅎ

 

참고로 여행할 때엔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니까 예산을 여유롭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D

예산 잘 짜셔서 착오없는 여행 되시길 바래요. ^^

 

 

+ Recent posts